목차
우리나라 서해를 보면 바다가 밀물과 썰물로 물이 차거나 빠집니다. 오늘 물때표를 어디에서 보는지? 그리고 보는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물때표 어디서볼까?
물때표는 바다타임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 바다타임은 전국의 바다에 만조와 간조를 어떤 지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, 그리고 바다의 수온, 바다 날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.
아래 버튼을 통해 물때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위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다타임 사이트로 이동됩니다. 해당 사이트에 가장 상단에 위치한 전국 물때 중 내가 보고싶은 지역을 선택해줍니다.
물때표 보는방법
저는 보령인근의 바다로 선택해보았습니다. 해당 페이지에서 보령 물때표가 오늘날짜부터 2월 말일까지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
여기서 만조와 간조의 차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✔️ 만조 : 조석현상으로 인해 해수면이 하루 중 가장 높아졌을 때 (밀물이 되어 물이 모두 찬 상태)
✔️ 간조 : 조석현상으로 인해 해수면이 하루 중 가장 낮아졌을 때 (썰물이 되어 물이 많이 빠진 상태)
해당 물때를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보령은 현재 14일 기준 11물이라고 적혀있는데요, 이는 초록색 막대를 통해 물 흐름 즉 물의 속도를 말합니다. 만약 초록막대가 길경우 유속이 빠른 것이고, 초록막대가 짧으면 물의 흐름이 느려지는 것 입니다.
그 다음 빨간색 화살표와 파란색 화살표가 있는데요 이는 밀물일 때 만조가 되었을 때 시간과 썰물일 때 간조가 되었을떄의 시간입니다.
14일 만조시각을 보면 ▲ +669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이는 만조일 때 간조 수치로부터 669cm가 더 높아진다는 뜻 입니다. 반대로 ▼-707 의 경우 간조일 때 만조 수치로부터 707cm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.